6월 13일 녹색문명공부모임에선 '부엌살림, 석유 이전과 이후' 주제로 녹스님이 이야기를 합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 6월 모임은 13일 오후 2시 부암동 공부방
6월 두번 째 토요일은 13일이군요. 역시 2시에 소나무 그늘 아래 부암동 공부방에 모여 한 달간 지내신 이야기도 나누고 주제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 보죠.
"부엌살림, 석유 이전과 이후" - 녹스 발표
이번 모임 이야기는 녹스님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엌살림, 석유 이전과 이후'라는 제목으로요. 녹스님이 그간 자취를 하면서 부엌의 그릇이며 뭐며 여러 세간들이 플라스틱 아닌 것이 별로 없다는 점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셨다지요? 과연 석유 도입 이전의 부엌살림은 어떠했고, 석유가 우리 삶 속으로 깊숙이 들어온 이후의 부엌세간은 그에 비해 어떻게 바뀌었을지 함께 고민을 해 보십시다. 석유가 바꾸어 놓은 부엌 풍경은 무엇이고, 석유에 별로 영향 받지 않은 부엌살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시엔 프로젝트 석유전후 모임도 있습니다.
5월 공부모임 때 짤막하게 모임을 가진 뒤 5월말 시국 탓에 모임을 못 가졌죠? 이번 책내세 모임에선 우리 프로젝트의 주제와 유사하게 석유와 문명 간의 관계를 다루었거나 내지는 석유 문제에 관련된 책들을 조금 더 자세하게 리뷰해 보고, 우리 책의 글은 어떠해야겠는지 직접 써본 글을 들고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충분치 않아 많은 책들과 글을 다루긴 힘들 것 같지만 조금씩들 준비해 옵시다요~.
7월 이후 발표 주제들 고민해 오세요~.
상반기에 제안격으로 발표를 했던 분들도 계시고 아직 발표를 안 하셨던 분들도 계신데요, 언제쯤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해 주실지 생각들 해 와주세요. 올해 나머지 반절 동안 우리 공부를 어떻게 다듬어 갈지 상의해 봐야죠?
그럼, 토요일에 많이들 뵈었으면 좋겠네요.
- 시인처럼